대구도시공사, 정부3.0 추진 우수기관 선정
대구도시공사(사장 이종덕)가 행정자치부에서 실시한 2016 지방공기업 정부3.0 추진실적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4일 139개 지방공기업이 지난해 추진한 정부3.0 추진실적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평가결과 대구도시공사 등 상위 34개 지방공기업이 정부3.0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대구도시공사는 ‘배리어프리(Barrier Free)’ 장애인 맞춤형 시설개선 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한 점과, 임대주택 및 주요사업현황에 대한 데이터를 적극 개방하여 저소득 계층의 임대주택 공급편의를 증진하고 지역의 공공 개발계획 수립 및 각종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대구도시공사 이종덕 사장은 “이번 정부3.0 추진 우수기관 선정을 계기로 임직원 모두가 정부3.0을 생활화하고,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공공정보 개방을 더욱 강화하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대구도시공사 사례> - 맞춤서비스
◎ 대구도시공사는 ‘배리어프리(Barrier Free)’ 장애인 맞춤형 시설개선 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장애인을 위한 싱크대 높이조정, 문턱제거, 전동빨래걸이 설치, 전동휠체어 충전함, 베란다 턱조정 등 109세대 371건의 시설개선과 더불어 혹서기․혹한기에는 독거노인세대를 방문하여 생필품을 전달하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바코드를 고지서에 삽입하는 등 취약계층에 차별화 된 맞춤형 서비스를 선제적․능동적으로 제공하였다. <스토리텔링식> 대구의 영구임대아파트에 거주중인 A씨는 휠체어에 의지하여 생활해야 하는 장애인으로, 평소 발코니를 드나들 때면 문턱에 걸려 불편하고, 빨래를 널거나 음식을 조리할 때는 높이가 맞지 않아 불편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었다. 그러다 대구도시공사에서 장애인세대 시설개선을 위한 대상자선정을 한다는 공고를 보고 시설개선을 신청하였고 공사 직원의 세대 방문 면담 후 맞춤형 시설개선을 받을 수 있었다. 발코니 턱을 낮춰 휠체어가 드나들기에 불편함이 없어 졌음은 물론이고 전동빨래걸이 조정으로 손쉽게 빨래를 널고 낮은 싱크대에서 편하게 조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대구도시공사는 이러한 장애인 맞춤형 시설개선 외에도 혹서기․혹한기 독거노인 방문, 음성바코드 고지서 삽입 등으로 취약계층의 주거안정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다하며 정부3.0 정책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
연번 | 기관명 | 주 요 내 용 |
1 | 대구 도시 공사 | ○ 배리어프리(Barrier Free) 장애인 맞춤형 시설개선 서비스 - 장애인․노인 등 취약계층에 차별화 된 맞춤형 시설개선 서비스 제공 - 싱크대 높이조정, 문턱제거, 전동빨래걸이, 전동휠체어 충전함, 현관출입 경사로, 베란다 턱 조정, 전등리모콘 스위치, 안전손잡이 등 설치로 영구임대주택 장애인세대 생활불편 해소 - 1회의 신청접수 후 세대방문․면담․시설개선까지 찾아가는 원스톱서비스 시행 - 2015년 109세대, 371건 시설개선, 혹한․혹서기 독거노인 세대방문까지 확대 * (각종 수상) 2016 한국지방공기업학회 경영혁신 우수사례 공모 ‘최우수상’ 수상
○ 시각장애인 등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맞춤형 음성바코드 도입 - 정보소외계층 인쇄물 접근성 향상을 위한 점자․음성변환용 바코드 도입 - 각종 고지서, 안내장, 간행물 등에 음성바코드를 삽입, 스마트폰 앱 및 음성변환출력기를 통해 내용을 음성으로 출력토록 하여 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 전국 도시개발공사 중 최초로 선제적 도입 |
참고자료 <대구도시공사 사례> - 공공데이터
◎ 대구도시공사는 공사가 공급하는 임대주택 및 주요사업현황에 대한 데이터를 적극 개방하여 저소득 계층의 임대주택 공급편의를 증진하고 지역의 공공 개발계획 수립 및 각종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토지개발정보, 임대주택현황, 주택토지공급 정보를 원천데이터 활용이 가능한 CSV형태로 개방하고 공공데이터 포털, 공사 홈페이지, 청아람 홈페이지 등 다중경로에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대구도시공사는 공공데이터 표준화 및 품질관리를 통한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차세대정보시스템 구축과 연계한 데이터 품질 확보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스토리텔링식> 대구의 거주중인 K씨는 일자리 주변에 있는 저렴한 거주지를 찾고 있는 도중 대구도시공사에서 저소득층을 위한 매입임대주택을 공급한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관련 정보를 찾기 위해 홈페이지에 접속하였다. K씨는 공사 홈페이지에서 매입임대주택의 입주조건 등을 확인 후 공사 홈페이지에 링크된 정부3.0 공공데이터 개방 메뉴의 임대주택정보에서 공가현황을 확인하여 공사에 문의한 결과, 자신이 원하는 조건에 알맞는 주택에 입주하여 편리하고 안정적인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대구도시공사는 이와 같이 저소득 계층의 주거환경 증진 및 주거 수요 접근성 향상을 위해 임대주택 관련 공공데이터를 적극 개방하고 품질관리에 노력하여 정부3.0의 핵심가치인 국민행복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연번 | 기관명 | 주 요 내 용 |
1 | 대구 도시공사 | ○ 임대주택 공급 및 사업현황 공공데이터 개방 - 공사에서 공급하는 영구․매입․전세 임대주택관련 데이터 개방으로 저소득층의 주거환경 증진 및 주거수요 접근성 향상 - 공사가 추진한 산업단지, 택지, 주택 등 공공사업현황 데이터 개방으로 지역의 공공 개발계획 수립 및 각종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토록 함 -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전담인력 지정 및 오픈포맷(3단계 이상) 확대 (’15년도 11건) - 원천 데이터 활용 가능한 csv형태로 개방 - 공공데이터 포털, 공사 홈페이지, 청아람 홈페이지 등 다중 경로를 통한 민간 접근성을 높여 고수요, 고가치의 데이터 활용도 향상 * 공사 차세대정보시스템 구축과 연계한 데이터 품질 확보 추진 (2017년 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