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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네(Robert Mills Gagné)의 9가지 교수사태(=수업사태)

감나무임 2011. 6. 4. 18:28

 

가네(Robert Mills Gagné)의 9가지 교수사태(=수업사태)

 

           적용사례: 교통표지판 읽기


사태1: 주의력을 획득시키기(주의)


1. 말로 주의력 획득

2. 소리나 빛과 같은 강한자극, 시청각적 자극

3. 학습자의 흥미 유발


-자가용과 열차가 건널목에서 부딪쳐 두 사람이 죽었다는 신문기사를 읽어주고, 이 비극은 운전사가 표지판의 모양에 주의를 기울였다면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사태2: 학습자에게 수업목표알리기(기대)


1. 목표가 무엇이든 간에 그것을 미리 알려주었을 때 학생들은 학습을 더 잘하는 

   경향

2. 학습이나 목표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명확히 알려주기

3. 기대되는 최종적인 행동-수업목표


-“여러분은 이 수업에서 표지판의 모양이 도로의 어떤 상황을 나타내는지를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사태3: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재생)


1.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숙달하는 것

2. 새로운 학습의 성공은 필요한 선수학습이 이미 완료되어 있는지에 달려있다.

3. 선수학습에 대해 지적해주거나 회상시키기


-표지판의 형태를 변별한다.


사태4: 자극 제시하기(자극요소들의 선택적 지각)


1. 학습=새로운 정보의 제시를 요구

2. 새로운 정보의 제시- 새로운 자극의 독특한 특징, 정의나 규칙의 형태, 무엇을 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 어떤 사태이든 그것은 새로운 자극이며, 교사의 과제는 그것의 독특한 특징 제시->학생들이 기억하기 쉽도록 도와준다.

3. 개념, 규칙제시-다양한 예


-가르칠 표지판의 모양과 각각의 개념적 의미를 나타내는 명칭(멈춤, 위험, 철길, 양보)을 함께 제시한다. 이 때 표지판을 하나하나 따로 제시하지 않고 짝을 지워 제시함으로써 독특한 특징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계속해서 한번에 두 개씩 비교하면서 각 모양의 이름을 알려준다. 위험의 경우에는 마름모 모양을 지닌 몇 가지 다른 유형의 표지판을 보여준다.


사태5: 학습안내 제시하기(의미 있는 정보의 저장)


1. 이전정보, 새로운 정보를 적절히 통합-> 그 결과를 장기기억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도움이나 지도를 받아야 한다.

2. 통합된 정보가 유의미하게 부호화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통합교수

3. 과제를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모든 관련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규칙이나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다-예, 시연, 도표, 순차적 교수

4. 기법사용-어떤 기법? 어떻게 그러한 기법을 제시할 것인지를 계획

5. 암시, 단서주기


-두 가지 다른 표지판이 들어있는 여러 개의 화면을 제시한다. 맞거나 틀린 명칭과 함께 표지판의 모양을 무작위로 제시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모양과 명칭이 맞는지 틀리는 지를 지적하도록 한다. 또는 학습자가 표지판의 모양을 보고 그 밑에 이름을 써 넣도록 한다. 이때 학습안내의 목적은 모양을 적절히 부호화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며, 이는 개념의 이름과 함께 대조되는 모양들을 확인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사태6: 수행유도하기(재생과 반응)


1. 통합된 학습의 요소들이 실제로 학습자에 의해 실행되는 단계이다. 이전의 단계들은 학습자가 학습을 하고, 새로운 정보나 기능이 장기기억에 저장되는 것을 확신시켜주는데 비해,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실제로 새로운 학습을 했는지를 증명하는 기회 제공

2. 학습자들이 연습문제를 작성하거나, 숙제를 하거나, 수업시간의 질문에 대답하거나, 실험을 완료하거나, 그들이 배운 것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발될 수 있다.


-“여러분이 멈추어야 하는 표지판은 어느 것입니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반응을 이끌어낸다.


사태7: 피드백 제공하기(강화)


1.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이었고 정확했는지에 대한 결과 알려준다.

2. 수행이후에는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한다.

3. 성공적인 수행-긍정적인 피드백이 제공, 과제의 수행에 대한 강화의 기능을

   한다.

4. 피드백을 통해서 학생들은 그들이 최초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알게 함.

5. 수행의 개선이 필요한 학생들은 얼마나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한지를 알게 된다.


-결과에 따라서 정보를 제공한다. 반응이 맞았을 경우 “맞았습니다!”와 같은 피드백을 제시할 수 있으며, 틀렸을 경우에는 “틀렸습니다”와 같은 문구와 함께 틀린 이유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는 구체적인 교정 자료를 함께 제시할 수 있다.


사태8: 수행평가하기(자극에 의한 재생)


1. 수행에 대한 연습과 강화-수행에 대한 평가를 할 시기

2. 단순한암기가 아니라 이해가 이루어졌는지를 점검하기위해 이전에 주어진 상황과 유사한 문제사태


-여러 모양의 표지판을 보이고, 그 중 어떤 것이 질문한 표지판의 의미와 같은지를 찾아내도록 한다. 예: 학생들에게 멈춤표지판에는 동그라미, 철도표지판에는 네모를 표시하도록 함


사태9: 파지와 학습의 전이증진하기(일반화)


1.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되거나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

2. 반복과 적용, 자료를 다시 점검하는 것-기억을 확실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


-적절한 용어가 여러 개 쓰여 진 다양한 모양의 표지판을 다양한 상황에는 제공하고, 그 개념을 확인하는 연습의 기회를 계속 제공 한다 .

 

*가네의 수업사태를 공부하도록 도움을 주신 네트워크 지식인 여러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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