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입시

2006.11.16일본어수능문제 및 해설,정답

감나무임 2006. 11. 17. 13:46

 정답은 밑줄 쳣습니다.

 

1. 빈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글자로 알맞은 것은? [1점]

  ーパー슈퍼      ◦   ポーツ 스포츠     ◦ ニュー 뉴스

① エ       ② ス       ③ ネ       ④ ソ       ⑤ ヌ


2. 다음을 바르게 읽은 것은?

① しがつ はつか くじ 

② よがつ はつか くじ

③ よがつ にじゅうにち くじ

④ しがつ にじゅうにち きゅうじ

⑤ よがつ にじゅうにち きゅうじ


3. 밑줄 친 말과 발음의 길이가 같은 것은?

A : 田中さん、ひるごはん どこで 食べましょうか。

    타나까씨, 점심 어디서 먹을까요?

B : 会社の 食堂で 食べましょう。

   회사 식당( しょくどう:4박자)에서 먹읍시다

 

① 授業 (じゅぎょう:3박)       ② 用事 (ようじ:3박)   ③ 漢字( かんじ:3박)   ④ 上手(じょうず:3박)     ⑤ 高校 (こうこう:4박


4. 다음 문장이 공통으로 나타내는 것은? [1점]

◦ どこか しらない まちを あるいて みたい。

  어딘가 모르는 마을을 걸어 보고싶다.

◦ どこか ゆうめいな ところへ いって みたい。

 어딘가 유명한 곳에 가 보고 싶다.

① きせつ 계절   くすり  ③ かぞく가족   ④ うんどう운동  りょこう여행


5. 빈칸 (1)~(5)를 채워 완성된 말과 관련이 있는 것은?

(1)

 

 

① りょうり(요리)

② おんがく(음악)

③ たてもの(건물)

あいさつ(인사)

⑤ じどうしゃ(자동차)

 

(2)

 

 

 

(3)

 

(4)

 

 

 

 

(5)

 

           외국こ  날씨ん 할머니ば   어떤ん 일하다は

                       *こんばんは 안녕하세요(밤인사)

 

6. 빈칸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ことばの あそびです。낱말 놀이입니다.

きのうの         は きょうの        です 어제의--은 오늘의 ---입니다.

*あそび : 놀이

① あした내일-あさって모레            ② あした-おととい 그저께

おととい-あした            ④ あさってあした

⑤ あさって-おととい


7. 빈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 はしって きた     まにあいませんでした。 뛰어왔는데 만나지 못했습니다.

◦ 来週、しけんな     ぜんぜん べんきょうして いません。다음주에 시험인데 전혀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① から     ② だけ    ③ でも     ④ ので    ⑤ のに


8. 밑줄 친 부분의 쓰임이 나머지 넷과 다른 것은?

① この パンは おいしそうです。(양태; 이 빵은 맛있을 것 같습니다.) 

② テレビを おもしろそうに みて います。(양태: 텔레비젼을 재미 있는 듯이 보고 있습니다.) 

③ 山本さんは アメリカから きたそうです。(전문:야마모토씨는 미국에서 왔다고 합니다)

④ こどもが なきそうな かおを して います。(양태:어린이가 울 듯한 얼굴을 하고 있습니다.)

⑤ おじいさんも げんきそうで よかったです。 (양태: 할아버지도 건강한 듯 해서 좋았습니다.)


9. 빈칸에 들어갈 글자를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ゲームは でき   ば や   ない ほうが いいです。

게임은 가능하면 하지 않는 쪽이 좋습니다.

          ② ら-れ          ③ れ-ら

④ れ-り          り-

* 2류동사 でき가 가정형 어미변화에 따라 できば로 어미 변화를 하고 や도 1류동사 어미 변화의 규칙에 따라 부정의 뜻 やない가 된다.


10. 빈칸에 들어갈 글자를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1점]

A : あのこれを 日本に おくりたいんですが。

   저~ 이것을 일본에 보내고 싶습니다만은.

B : はいこの かみ   ごじゅうしょ   おなまえを お書きください。네, 이 종이 주소 성함을 써 주세요.

① が-も          ② が-や         ③ に-と  

         ⑤ や-


11.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이 바르게 쓰인 것은?

かようびに しけんを みます 화요일에 시험을 칩니다.

② せんせいに てがみを だしました 선생님께 편지를 부칩니다.

かぜを かかって びょういんに いきました。감기걸려서 병원에 갔습니다.

④ 山田さんと いっしょに おちゃを たべました 야마다씨와 함께 차를 마셨습니다.

じしょに さがす ときの つぎに「いが きます。 사전을 찾을 때 あ다음에い가옵니다.

 

*관용어 문제

しけんを うける(시험을 친다)

てがみを だす (편지를 부치다,보내다)

かぜを ひく (감기 걸리다)

おちゃを のむ (차를 마시다)

じしょを ひく (사전을 찾다)

 

12. 빈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A : それじゃ、これで しつれいします。 그럼 이만 실례합니다.

B : そうですか。また        くださいね。 그러겠습니까. 또 오세요

A : はい。うちにも ぜひ        ください。네, 우리집에도 꼭 오세요

① きて             ② あって           ③ しって

④ たって           ⑤ かえって


13.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등산을 갈 수 없는 사람은?

石井이시이 : こんどの 土曜日、山登りに 行きませんか。

이번 토요일, 등산하러 가지 않겠습니까? 

中山나까야마 : あの、土曜日は つごうが わるいんですが。 저, 토요일은 사정이 나쁩니다만.

小林코바야시 : その 日は わたしも…。 그날은 저도...

石井 : そうですか。じゃ、田中さんと 木村さんは どうですか。 그렇습니까? 그럼, 타나까씨와 키무라씨는 어떻습니까?

田中 : わたしは だいじょうぶです。 저는 괜찮습니다.

木村키무라 : わたしも いいですよ。저도 좋습니다.          

*山登り : 등산

① 中山, 小林      ② 中山, 田中      ③ 小林, 田中

④ 小林, 木村      ⑤ 田中, 木村


14.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알 수 있는 것은?

A : あれ、めがね かけて いたんですか。 어머, 안경을 끼고 있었습니까?

B : ええめが わるくて いつもは コンタクトを して いたんです。네, 눈이 나빠서 대개는 콘택트렌즈를 하고 있었습니다. 

A : そうなんですか。그렇습니까? しりませんでした。몰랐습니다.

*コンタクト : 콘택트렌즈

① A는 안경을 쓴다.   

② B는 늘 안경을 쓰고 다닌다.

③ A는 B가 눈이 나쁜지 몰랐다.

B는 콘택트렌즈를 사용하지 않는다.

⑤ A는 콘택트렌즈를 사용하지 않는다.


15. 그림의 밑줄 친 부분의 의미로 알맞은 것은? [1점]

① へやに います 방에 있습니다.

② うちに いません집에 없습니다.

③ あそこに います 저기에 있습니다.

④ およいで います 헤엄치고 있습니다.

⑤ きょうしつに いません교실에 없습니다.

*어머니는?   엄마는 외출했습니다.

16. 빈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1점]

A : ごしょうかいします。こちらは 田中先生です。소개하겠습니다. 이쪽은 타나까 선생님입니다. 

B : はじめまして。私は キムと              。처음뵙겠습니다. 저는 김이라고 합니다.
どうぞ よろしく おねがいします。아무조록 잘 부탁합니다.

① します            ② おもいます        ③ はなします

もうします        ⑤ かんがえます

17.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子どもの 日に もらった ものを しらべました。어린이 날에 받은 것을 조사했습니다. じてんしゃと 答えた 人が 5人です。자전거라고 답한 사함이 5명입니다. かばんは それより 3人 おおいです。가방은 그것보다 3명 많습니다. ほんは かばんと おなじです。책은 가방과 같습니다. とけいは 2人しか いませんでした。 시계는 2명 밖에 없었습니다.

*~人 : ~명

① 가방을 받은 사람은 두 명이다.

② 책을 받은 사람은 여덟 명이다.

③ 어린이날에 무엇을 받았는지 조사했다.

④ 다섯 명이 자전거를 받았다고 대답했다.

⑤ 자전거보다 시계를 받은 사람이 적었다.


18. 그림의 빈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1점]

① おやすみ 쉬세요

② おだいじに 조심하세요

③ おひさしぶり 오랫만이예요.

④ おかげさまで 덕택에

⑤ おかえりなさい다녀왔습니까?

* 몸 상태는 어떻습니까? 네~

19. 빈칸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A : では、     これを 書いて ください。 그럼, --이것을 써 주세요.

B : それは      書きましたよ。그것은 --썼습니다.

① まず우선-まだ 아직     ② まず-もう벌써       ③ まだ-まず

④ まだ-もう        もう-まず


20. 대화의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1점]

A : あの、すみません。○○大学は どこですか。

  저, 죄송합니다. 00대학은 어디입니까?

B : ○○大学ですか。 00대학입니까?  あそこに デパートが 見えますよね。저곳에 백화점이 보입는군요. あの デパートの すぐ うしろです。 저 백화점 바로 뒤쪽입니다.

A : どうも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대단히 감사합니다.

① そを して いる  청소를 하고 있다.           ② でんわを して いる 전화를 하고 있다.  ③ みちを きいて いる 길을 묻고 있다.          ④ はしを わたって いる 다리를 건너고 있다.  ⑤ かいものを して いる 쇼핑을 하고 있다.


21.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わたしの いえは こうえんの となりに あります。우리집은 공원 옆에 있습니다. いえには ちいさい にわが あります。집에는 작은 정원이 있습니다. にわには おおきい いぬが います。정원에는 큰 개가 있습니다. あさは いぬと いっしょに さんぽに いきます。아침에는 개와 함께 산책을 갑니다. 

① 우리 집은 작다.                  ② 공원은 아주 크다.

③ 정원에는 고양이가 있다.      ④ 나는 아침에 산책을 한다.

⑤ 우리 집은 학교에서 가깝다.

22. 그림의 상황에 맞는 대화로 알맞은 것은?

① A : どう したんですか。어디 아파요?
B : あたまが いたいんです。 머리가 아픕니다.

② A : この かさ、だれのですか。이 우산 누구의 것입니까?
B : わたしのです。 나의 것입니까?

③ A : いま、あめ ふって いますか。지금, 비가 내리고 있습니까?
B : ええ、すこし。 네, 조금.

④ A : まどを あけても いいですか。창문을 열어도 됩니까?
B : ええ、いいですよ。 네, 좋아요.

⑤ A : なんでも おすきな ものを どうぞ。뭐든 좋아하시는 것을 드세요.
B : はい、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네 감사합니다.


23.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A가 망설이는 이유는?

A : あの、すみませんが、駅から ちかい ところに 3万円ぐらいの 部屋 ありませんか。 저, 죄송합니다만, 역에서 가까운 곳에 3만엔정도의 방 없습니까?

B : 駅から ちかいと みんな たかいですね。역에서 가까우면 모두 비쌉니다. でも駅から あるいて 30分の ところに 新しくて いい 部屋が ありますよ。그러나 역에서 걸어서 30분정도의 장소에 새집이고 좋은 방이 있습니다. ふろも あるし。 목욕탕도 있고,

A : 30分は ちょっと…。30분은 좀...

① ふろが ないから  목욕탕이 없기 때문에   ② しずかで ないから  조용하지 않아서 ③ 駅が とおいから    역에서 멀어서    ④ 部屋が せまいから  방이 좁아서

⑤ 部屋が ふるいから 방이 낡아서


24. 일기의 내용으로 보아 알 수 있는 것은?

12月 17日 ゆき 12월 17일 눈

昨日 おそく ねたけれど、朝 はやく おきた。어제, 늦게 잤지만 아침에 일찍 일어났다. 7時ごろ 家を でた。7시 쯤 집을 나섰다. 電車が なかなか こなくて 学校に おくれて しまった。전차가 꽤 오지 않아서(늦어서) 학교에 늦어버렸다. 授業が はじまってから 20分も すぎて いた。수업이 시작되고 20분이나 지났다.

 

今日は つかれた。오늘은 피곤했다 はやく ねよう。일찍 자야지

① 어제는 일찍 잤다.           ② 오늘은 비가 왔다.

③ 7시에 전철을 탔다.          ④ 전철 안이 매우 붐볐다.

⑤ 수업은 이미 시작되었다.


25. 게시판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것은? [1점]

 

ぎんこう 은행

くうこう  공항

③ ちかてつ  지하철

④ としょかん  도서관

⑤ ゆうびんきょく우체국 

안내: 1층 - 빌리는 곳 2층-지도 신문   3층- 잡지 사전

    * 조용해 주세요.  * 휴대전화는 꺼 주세요.

 

26. 빈칸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1점]

中田 : しつれいですが、シンさんの おにいさんは お       ですか。실례합니다만, 신상의 형님은 연세가 어떻게 되십니까? (나이를 묻다) 

シン :            は 今年 28さいです。형은 올래 28세입니다.

① いくつ-あに                いくら-あに      

いくら-おとうと             いくつおにいさん

いくら-おにいさん


27. 빈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A : あの 人形、かわいいね。 저 인형 귀엽군.

B : ほんとうだ。정말이다.

A : ちょっと おみせの なかを 見たいから、みんなに      ように 言ってね。 잠시 가게안을 보고싶으니까, 모두한테 기다려달라고 말해줘.

B : いいよ。わかった。좋아. 알았어.

① まって やる       まって あげる     ③ まって くれる

④ もって あげる     もって もらう

*수수동사 내가 남에게 주다 (やる、あげる、さしあげる )

 

남이 나에게 주다 (くれる くださる)

 

받다(  いただく もらう)의 개념을 파악


28. 그림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것은? [1점]

① ごがつ 5월

② いちがつ 1월

しちがつ 7월

④ はちがつ 8월

⑤ じゅうがつ10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는 신년 인사


29. 다음은 일본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끼리 짝지은 것은?

(1) しまが おおい 国です。 섬이 많은 나라입니다.

(2) くるまは みぎを はしります。 자동차는 오른쪽을 달립니다.(우측통행)

(3) 京都は 東京より ひがしに あります。쿄또는 토꾜보다 동쪽에 있습니다.

(4) ふじ山は 日本で いちばん たかい 山です。 후지산은 일본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いちばん : 가장

① (1)-(2)        ② (1)-(4)        ③ (2)-(3)

④ (2)-(4)        ⑤ (3)-(4)


3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いそがしい ときに べんりです。 바쁠 때에 편리합니다.

◦ ふつう はしが ついて います。보통 젓가락이 붙어 있습니니다.

◦ えきで よく みる ことが できます。역에서 잘 볼 수 있습니다.

① きもの 키모노           ② すもう 스모           ③ まつり마쯔리(축제)    

④ べんとう 도시락         ⑤ たんじょうび 생일

 

이상~~~